• EHS 최신뉴스
  • >EHS 최신뉴스
  • 제목 시원한 여름도, 작업자의 안전도 중요해요 등록일 2017-07-27
    첨부파일 372262_[홍보자료] 시원한 여름도, 작업자의 안전도 중요해요(최종).hwp

    시원한 여름도, 작업자의 안전도 중요해요
    에어컨 설치 및 수리 작업자들의 재해예방을 위해
   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과 작업자를 배려하는 사회적 공감대 형성 필요

    □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, 관련업계*는 유난히 더운 여름으로 인해 에어컨 수요 급증에 따라, 에어컨 설치·수리 작업자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재해 예방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.
       * 삼성전자서비스, 엘지전자, 삼성전자로지텍, 판토스로지스틱스, 롯데하이마트
     ○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은 재해예방을 위해 안전장비 성능개선, 동종업계 중대재해사례, 안전작업 체크리스트 등을 전파하고 있다.
     ○ 또한, 에어컨 실외기를 설치하는 협력업체 근로자 보호를 위해 모기업이 안전의무를 이행토록 촉구*하고 있다.
       * 고용노동부, 안전보건공단, 에어컨 관련 대표 5개사가 참여한 에어컨 실외기 설치·수리 근로자 재해발생 방지 대책회의(’17.6.16) 실시

    □ 이에 부응해, 에어컨 설치 업계에서도 재해예방을 위한 자발적인 안전보건활동을 추진하고 있다.
     ○ 위험 작업장소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, 추락 위험이 높은 장소에서는 작업자가 고소작업차를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.
     ○ 고소작업차를 사용할 수 없는 위험장소에는 작업자에게 설치를 거부할 수 있는 ‘작업거부권’을 부여했다.
     ○ 일부업체에서는 작업거부권에 따른 실외기 이전 설치로 인한 추가 비용의 일부분을 보전하는 사례도 있다.

     ○ 한편, 에어컨 고객센터에서도 고객들에게 위험한 장소의 실외기 설치는 불가능할 수 있음을 안내하고, 고객이 작업자의 안전장비 사용여부를 모니터링하게 하는 등 안전작업 문화를 조성하고 있다.

    □ 안전보건공단 관계자는 “에어컨 관련 업계가 재해예방의 필요성을 인식하고, 자율적인 안전보건활동을 추진하는 점을 높게 평가한다.”라고 밝히면서,
     ○ ”고객들도 위험장소에 실외기 설치를 요구하지 않는 등 작업자를 배려하는 사회적 공감대 확산도 중요하다.“고 언급했다.

    기사 퍼가기

    • http://www.ehskorea.co.kr/board/board_view.php?bd_idx=1591